시장보고서 세계의 온라인 데이트 시장 : 플랫폼별, 서비스별, 사용자별, 지역별 규모 및 동향, Covid-19의 영향, 예측 분석-2027년


국내 대표 결혼정보회사 듀오와 나스닥 상장기업 리얼네트웍스가 공동개발한 신개념 소셜 데이팅 서비스 ‘데이트북(-book.co.kr)’이 선보였다. 곽정은은 여자친구의 행동에 대해 "결혼정보회사를 대체한 거다. 최대한 현명하게 고르고 싶었던 것 같다. 하지만 이런 식으로 수치화할 수 있다고 생각한 건 인간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거다"며 비판했다. 데이팅 기능은 이용자의 기본 프로필과 별도로 데이팅을 위한 프로필을 생성해 사용한다. 페이스북의 데이팅 기능은 미국 데이팅앱 '틴더', '오케이큐피드' 등과 경쟁하게 될 전망이다.


실제 상주하는 인원은 그 반대지만, 매칭이 성사되는건 외모가 뛰어난 일부 남성들과 평균 이상의(보정 사진 포함) 다수 여성들이다. 즉, 남자 회원은 애초에 현실에서도 만남에 부자유가 없는 사람이어야 손쉽게 매칭이 되지, 그렇지 않으면 유료 결제로 돈만 허다하게 날리기 쉽다. 따라서 평균 전후의 남자만 되더라도 매칭이 어려워지며, 시간낭비 돈낭비만 하고 접을 가능성이 높다. 거기다가 국내 온라인 데이팅 앱 자체의 미덥지 못한 서비스는 덤. 미국의 여러연구에 의하면 데이팅 앱에서 여성들이 남성보다 훨씬 상대방을 고르는데 훨씬 까다로우며 좋아요를 누를 확률이 확연하게 낮다고 한다.


우선 해외의 온라인 데이팅 시장에 대해 조사해 보니 서양문화권에서 로맨틱 코메디 영화 ‘그는 당신에게 반하지 않았다’ 와 시트콤 ‘가십걸’ 등 극중 소재로 나올 만큼 자연스러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었다. 온라인 데이팅앱의 가장 큰 문제는 상대를 잘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만남을 가진다는 것이다. 상대의 신원이 불분명한 데다 직업과 나이, 심지어 결혼 여부도 온라인상 정보와 다른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하루에 한 명씩 운명의 인연을 보내준다’는 독특한 콘셉트로 등장한 ‘이음’(www.i-um.net)이다. 서비스를 시작한 지 1년도 되지 않아 회원 수가 9만명을 넘어섰다. 타 업체는 남녀 회원 비율이 8대1에 육박하며 ‘남초(男超)’ 현상을 보이는 데 반해 이음은 꾸준히 1.4대1의 성비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악성댓글이나 혐오스런 사진 등으로 좋지 않은 경험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데이팅앱 이용자중 37%는 온라인 데이트에 관심이 없다고 말한 후에도 상대방과 계속 연락을 유지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경찰과 여성가족부는 2018년 1월부터 8월까지 데이팅앱을 통한 청소년 성범죄를 단속해 총 23건, 43명을 적발한 바 있다. 청소년이 청소년에게 성매매를 알선한 사례도 3건 포함됐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데이팅앱 시장을 아만다가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상황은 아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아만다를 비롯해 ‘글램’, ‘정오의 데이트’, ‘아자르’, ‘심쿵소개팅’, ‘이음’, 그리고 틴더 등 다양한 앱서비스들이 치열하게 선두 경쟁을 펼치고 있는 중이다. 다른 분야와는 달리 국내에서 압도적인 1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서비스가 데이팅앱 분야에서 나오고 있지 않은 이유는 ‘고정 이용자’가 많지 않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데이팅앱은 이용자가 자신의 파트너를 찾는 데 성공하게 되면 다시 찾지 않게 된다는 태생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주변에서 이성을 찾지 않고 소개팅 앱을 이용하는 것이 이해되지 않는다는 시선은 전체 24.1%에 불과했다. 오히려 연애를 하고 싶은데 주변에 만날 사람이 없으면 소개팅 앱을 이용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주장에 동의하는 의견(43.7%)이 동의하지 않는 의견(32.6%)보다 좀 더 우세했다. 물론 소개팅 앱에 대한 신뢰도가 낮은 것은 사실이지만,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충분히 좋은 연애상대를 만날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만큼 연애상대를 어떻게 만나느냐 보다 누구를 만나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미혼남녀(77.3%)가 많은 것이다. 데이트 상대를 반드시 오프라인에서 만나야 할 필요는 없다는 생각(동의 45.4%, 비동의 28.9%)도 많은 편이었다. 더 나아가 소개팅 앱으로 만나도 지속적인 만남이 가능하고(동의 forty three.4%, 비동의 21.7%), 결혼까지도 가능할 것 같다(동의 30.8%, 비동의 26.9%)는 인식도 적지 않았다.


우리 주변에서는 데이팅앱을 통해 실제로 만나 결혼까지 이어진 사례를 심심찮게 마주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사례의 당사자들 중 많은 수는 공공연하게 스스로가 데이팅앱을 통해 상대방을 만났노라고 공언하지 못한다. 아직도 대다수의 대중들은 데이팅앱을 공공연하게 성매매, 조건 만남이 일어나는 ‘점잖지 못한 서비스’로 여기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데이팅앱의 가장 큰 부작용으로 이야기되는 것은 성매매의 문제다.


소셜 데이팅 앱이 현대 인류에게 보편적인 만남의 방식으로 등장했다는 것은 사람들이 점차 두 가지 약점을 모두 극복하는 방법을 찾아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조사에 따르면, 데이트 앱 사용자의 15% 가량이 중독 증상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하루에 몇 시간씩 애플리케이션 이용에 할애하고 있었다. 이 같은 현상은 이미 온라인에서 커플이 성사된 사람에게서도 나타났으며, 현실에서 커플 관계를 유지하는 사람들도 데이트 앱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스카이피플 앱 사용자들은 이용자의 신원이 뚜렷하다 보니 조금 더 자신에게 더 잘 맞는 짝을 찾을 수 있다고 말한다. 앱 사용 만족도가 높기 때문에 매칭 성공건수가 지난해에만 30만 건이 넘는다. 에이치소사이어티 측은 스카이피플을 1세대 소셜 데이팅 앱으로 규정한다. 최근 이 회사는 이용자의 요구를 받아들여 2세대 소셜 데이팅 앱인 ‘슈퍼리치’를 선보였다. 스카이피플이 학교와 직장에만 초점을 맞췄다면 슈퍼리치는 거기에 경제력, 재력을 더한 버전이다.

오피아트 오피아트 오피사이트 출장마사지 오피사이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